본문 바로가기
현명한 다이어트

다이어트할때 술 얼마나 마실 수 있을까? (칼로리 낮은 술 확인하기)

by 건강슨생 2024. 6. 3.
반응형

이런말 많이 들어보셨을꺼예요. 다이어트할때 안주는 안먹고 술만 마시면 괜찮다! 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정말 그럴까요?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안주를 먹지 않고 빈속에 술을 먹으면 신체 건강에는 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다이어트 할때 "술" 이라는 것 자체는 좋지 않지만 술을 좋아하거나,

특히 술을 마실 수 밖에 없는 직장인들이라면 어쩔수 없이 마셔야 하는 상황이 있을 것입니다.

 

왠만하면 피하는 것이 좋지만, 다이어트할때 술을 꼭 마셔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마시는 것이 그나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이어트 할때 술이 안좋은 이유, 왜 안좋은지부터 알고 가야겠죠?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주로 아래와 같은 이유로 "다이어트할때에는 술을 먹지 말아라!" 라고 합니다.

 

 

 

 

 

 

 

 

✅ 고칼로리 

술이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특히! 당이 많은 술의 경우에는 다이어트를 방해하게 됩니다. 다이어트의 적은 당이니까요.

 

예를들어 맥주도 당이 많은 술중에 하나이며, 단맛이 강한 칵테일 역시 당 뿐만 아니라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할때에는 술을 마시더라도 당이 낮고 적은 칼로리의 알코올로 골라 마셔야 합니다.

 

 

 

 

보통 다이어트 할때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해야한다. 지방을 적게 섭취해야 한다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사실을 그렇지 않습니다. 탄단지 비율을 맞춰야 하는 이유가 있듯이 적절한 탄수화물, 지방은 몸에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무작정 줄여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할때에는 당의 경우에는 다릅니다. 당은 적절한 섭취보다는 '덜' 섭취 하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이는 술뿐만 아니라 먹는 모든 음식에 적용됩니다. 

 

 

 

 

 

 

 

 

✅ 신체 대사 저하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술은 간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음식입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신체 대사가 저하되게 되는데 대사의 감소로 인해 체지방이 쌓이기 쉬워집니다.

다이어트는 체지방을 빼기 위해서인데, 체지방이 쌓이기 쉬워지는 몸이 된다면 당연히 다이어트에 좋지 않겠죠?

 

술을 마심으로써 당과 높은 칼로리를 섭취하는것 뿐만 아니라 체지방이 쌓이기 위워지는 신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에는 주의하는것이 좋습니다.

 

 

 

 

 

 

 

 

✅ 자제력의 문제

이는 신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정신력의 문제가 되는 경우입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억제력이 약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다이어트 중에는 음식에 대한 갈망이 억눌러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술을 마심으로써 자제력이 저하되고 음식에 대한 제어도 어렵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무분별한 음식 섭취로 이어 질 수 있고, 곧 과식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다이어트는 "식단 조절"이 관건이기 때문에 이러한 식단 조절을 위한 정신력을 약하게 만드는 알코올 섭취는 최대한 자제 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다이어트 중에 술을 불가피 하게 마셔야 한다면 아래의 내용을 잘 숙지하고 따라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중에 술을 마실 때에는 적절한 양과, 어떠한 알코올을 먹을지에 대한 선택이 중요합니다. 

 

 

 

 

 

 

 

 


✅ 양 조절 하기

 

만약 술을 꼭 먹어야 하는 일정들이 있다면 너무 몰아서 잡는것보다는 일주일에 1~2회 정도로 나누어 약속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매주 1~2회 먹는것은 주의해주세요. 술을 자주 계속 마시는것도 습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저칼로리 알코올 선택하기

 

만약 선택이 가능한 자리라면 낮은 저칼로리 술을 선택하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당류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술을 칼로리가 높습니다. 아래 저칼로리 술 종류들을 알려드립니다.

 

 

 

✔️ 보드카 : 순수한 보드카는 다른 술과 비교 했을때 비교적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당을 거의 포함하지 않고 있어 다이어트할때 마시지 좋은 술입니다.

 

✔️ 진 : 진 역시 다른 술과 비교했을때 칼로리가 낮으며, 스트레이트로 마신다면 칼로리를 좀 더 줄일 수 있습니다.

 

✔️ 토닉워터 : 토닉워터의 경우 단일로 마셨을때에는 저칼로리입니다. 다만! 대부분 설탕이 첨가되어 있으므로 혼합음료를 만들때에 추가되는 당이 많아질 수 있음을 참고해 주세요.

 

 

 

 

 

 

 

 

✅ 섞어 마시지 말기

소맥처럼 술을 섞어 마시는 문화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건강에도 다이어트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섞어 마시게 되면 칼로리 섭취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한개의 종류로 마시는 것이 좋으며, 당이나 크림을 많이 포함한 칵테일보다는 스트레이트술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