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건강 상식

강아지가 땅을 파는 이유, 바닥을 긁는 행동의 의미는?!

by 건강슨생 2024. 2. 17.
반응형

강아지들의 경우 집에서는 바닥, 이불 등을 긁거나 밖에서는 땅을 파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는 본능, 놀이, 생존 등의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강아지가 땅을 파는 행동, 바닥을 긁는 이유 5가지

 

1. 강아지의 천성, 본능입니다!

 

강아지가 땅을 파는 이유, 바닥을 긁는 행동의 이유로 흔히들 많이 생각하는 것이 바로 이것, "강아지의 천성, 본능" 입니다. 우리가 지금은 강아지들을 집안에서 애지중지하며 키우고 있지만, 동물적인 본능 가지고 있기에, 천성적으로 땅을 파는 행동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런 본능, 천성은 왜 있는걸까?

 

바로 사냥 본능에서 나오는 것인데요, 먹이를 찾을 때 땅을 파는 행동을 하는데요. 집안에서는 땅을 파지 못하니 바닥을 긁는 행동을 하는거죠. 특히 닥스훈트나 테리어 종같은 사냥개들에게서 많이 보이는 모습입니다. 닥스훈트의 경우는 땅을 파서 오소리를 잡는 사냥개이기도 하죠? 종종 땅을 파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니 너무 놀라지 마세요.^^

 

 

두번째로는 생존 본능입니다. 굴을 만들어 숨기위한 일련의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먹이를 숨기기 위함입니다. 견주님들의 입장에서는 이렇게 귀여울 수가 없는 모습인데요

저도 강아지를 키우면서 자주 강아지가 바닥을 긁는 행동을 봤습니다. 특히 바닥도 바닥이지만 이불을 긁는 행동을 많이하더라구요. 이때 잘보면 대부분 간식을 숨기기 위함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은 먹기 싫으니 나중에 먹기위해 간식을 숨겨두는 행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체온 조절을 위한 행동!

 

땅속에 굴을 파놓고 들어감으로써 강아지 스스로 체온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야생에서의 기본 본능을 많이 가지고 있는 강아지들이 이러한 행동을 더 많이 할 수 있습니다. 더위 또는 추위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 즉 강아지의 체온을 조절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인거죠.

 

 

 

 

3. 놀고 싶어요! 또는 운동 중이예요!

 

구멍을 파고, 숨기고 하는 행동을 강아지가 혼자서 놀고 있는 행동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공이나 장난감을 던져주면 가져오는 경우도 있지만 이불이나, 담요같은 곳을 긁고 파며 숨기는 행동을 하는 경우 꽤 많이 보셨을 거예요.

 

장난감을 숨기고 다시 파내고 하는 강아지의 게임 또는 운동의 일부로 보면 됩니다. 만약 실내에서 그런게 아니라 밖에서 땅을 파고 있는것도 동일선상에서 이해해주시면 되구요. 즉, 즐거움과 흥미를 느끼기 위해 땅을 파는 행동을 하는 이유라 볼 수 있습니다.

 

 

 

 

4. 냄새를 맡고 있는 중이예요!

아시다시피 강아지의 후각은 굉장히 발달 되어 있기에 우리가 맡지 못하는 저 밑의 냄새까지도 맡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땅을 파는 행동을 하는것은 주변의 냄새를 감지하고 어디서 나는 냄새인지, 어떤 냄새인지를 탐색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냄새를 맡고 땅을 파며 찾아내는 것은 강아지가 자신의 미각을 활용하는 아주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5. 심심해요. 에너지 소모중이예요! (스트레스 해소중!)

너무 심심할때, 지루할때, 주인이 없을때 구멍을 파는 행동을 할때도 있는데요. 주의를 끌거나 너무 심심해 에너지를 소모하는 하나의 방식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인이랑 같이 있고 주인에게 관심을 끌기위한 행동일 수도 있는데요. 주인이 "하지마!" 라는 이러한 관심마저도 절실하다는 뜻이기에, 견주는 화내지 않고 강아지와 다른 놀이를 통해 스트레스 해소를 도와주며 에너지 소모를 함께 해주는것이 좋아요.

 

 

 

이럴때 주인의 대처방법은?

 

1. 왜 이러한 행동을 하는지 원인을 먼저 이해해줍니다

강아지가 땅을 판다고 해서 무조건 하지 말라고 하지말고, 왜 강아지가 땅을팔까? 왜 바닥을 긁고 있지? 를 먼저 생각하고 강아지를 이해해주려 노력해주세요. 단순한 본능이 아니라 스트레스, 지루함, 호기심 등의 다양한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2. 활동량을 늘려줍니다

기본적으로 강아지의 우울증, 지루함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강아지의 활동량을 늘려줌으로써 에너지소모에 더 많은 시간을 쏟게 하는 것입니다. 어쩌다 한번 산책을 많이 하는 것보다는 시간을 정해놓고 하루에 1번에서 2번정도는 정기적으로 산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산책, 실외 활동은 강아지가 쌓여있던 에너지를 소비하고 산책을 통해 놀고 만족감을 느낌으로써 신체적, 정신적인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재밌는 놀이감을 제공해줍니다

가끔씩은 기존에 놀던 장난감 말고 새로운 장난감을 대령(?) 해주는것도 좋아요^^

소리가 나는 장난감이라던가, 새로운 노즈워크 등 강아지가 탐색하고 물고 뜯을 수 있는 장난감들을 제공해주는 것도 좋겠죠. 제가 키우던 강아지같은 경우는 딱딱한 공안에 간식을 넣으면 굴려가며 간식을 빼먹는 놀이를 자주 했었어요.

 

소리도 나고, 간식도 나오고 굉장히 좋아했던 최애 장난감 이었습니다.

 

 

 

 

 

4. 다양한 실내활동을 확장해줍니다

요즘 강아지들 장난감들이 굉장히 많아요. 만약 주기적인 산책이 어려울것 같다면, 실내활동이라도 더 재밌고 특별한 것들로 해주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강아지별로 좋아하는 장난감들을 줌으로써 우리집 댕댕이들의 호기심과 에너지를 실내에서도 마음껏 방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건데요. 

 

강아지가 땅을 자주판다면, 땅파는 습관을 대체할 수 있는 물건들을 활용하는것도 좋아요.

저같은 경우는 강아지용 담요를 몇장정도 구비해놓았었어요. 하도 물고 뜯고 파고 하면서 찢어져서 여러 장이어도 부족하더라구요^^ 하지만 이 담요로 바닥을 마음껏 긁고, 마음껏 땅을 파는 행동을 패보고, 장난감 간식등도 숨겨보며 많은 에너지를 방출할 수 있었답니다.

 

 

 

 

5. 긍정의 말을 많이 해줍니다

평소 강아지가 예쁜 행동을 했을때, 훈련을 잘 들었을때는 항상 긍정적인 면을 많이 보여줍니다. 칭찬을 많이해주고 이에 따른 보상도 틈틈히 해주며 일상에서 강아지에게 조그만 기쁨을 안겨주는것도 필요합니다.

 

 

제대로 알고 이에 맞는 대처만 잘해줘도 우리집 강아지의 정신건강을 10배더 좋아질테니 오늘부터 우리 강아지들에게 1번더 눈길과 관심을 주며 교감해보는것 어떠신가요?

반응형